게시판
게시판
공지사항
북경 쇼핑세금 환급정책 소개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8-03-20 오후 2:26:55
  • 조회 : 3364
> 쇼핑세금환급정책(境外旅客购物离境退税政策,Tax Refund for Overseas Visitors,) 소개

  쇼핑세금환급정책(境外旅客购物离境退税政策,Tax Refund for Overseas Visitors,) 소개

중국 재정부, 해관총서, 국가세무총국의 비준을 거쳐, 베이징시의 해외관광객 쇼핑세금 환급정책이 2015년 7월 1일부터 정식으로 시작되었다.

세금환급정책은 관광객이 베이징에서 쇼핑한 물품에 대하여 출국시에 부가가치세를 환급해주는 것으로 기존 관세면제의 면세점과는 차이가 있다.

 

시행안에는 본 정책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관광객의 조건과 용어를 정의했다.

경외관광객(境外旅客) : 중국 경내에서 연속 거주일이 183일을 초과하지 않는 외국인과 홍콩, 마카오, 타이완 동포.
즉, 여권상에 도장으로 찍힌 중국입국일과 중국에서 출국하는 날을 기준으로 한다.

유효신분증(有效身份证件) : 경외관광객이 마지막으로 중국에 입국한 날짜가 표시되어 있는 여권, 중국동포(홍콩,마카오,타이완)의 통행증.

환급대상물품(退税物品) :  경외관광객 본인이 세금환급 상점에서 구매한 세금환급조건에 부합되는 개인물품. 단 아래 물품은 포함되지 않는다.

 (1) <중화인민공화국 금지, 제한 수출입물품표>에 열거된 수출입 금지제한 물품.
 (2) 세금환급 상점에서 판매하는 부가세면제 정책의 상품.
 (3) 재정부, 해관총서, 국가세무총국 규정의 기타물품.

세금환급상점(退税商店): 성, 자치구, 직할시와 중앙직속개발중점도시의 국가세무국에 경외관광객 쇼핑세금 환급업체로 신청, 등록한 기업.

세금환급 관리시스템(离境退税管理系统): <재정부의 경외관광객 쇼핑세금 환급정책 실시 공고(재정부공고 2015년 제3호)>의 관련조건에 부합하는 쇼핑세금 환급관리의 컴퓨터 관리시스템.

세금환급 대리기구(退税代理机构): 국가세무국이 재정, 세관 관련부문과 함께 공평,공개,공정의 원칙하에 선택한 세금환급 대리기구. 세금환급 대리기구는 공항내에서 실제로 환급세금을 받을 수 있는 곳이다.
 

☞ 참고 : 경외(외국인)관광객 쇼핑세금환급 관리방법 (시행) 

 

베이징시는 경외관광객 쇼핑세금환급 관리방법(시행안)과 함께 세금환금 지정상점(1차) 74곳을 발표하였다.
세금환급 지정상점은 상점 입구에 파란색 바탕에 흰 글씨로 중문 "退税商店" 과 영문 "TAX FREE" 를 병행 표기한다.

☞ 참고 : 세금환급 지정상점 (退税商店,TAX FREE )

 

세금환급의 기본적인 절차는 아래와 같다.

1. 관광객이 지정된 세금환급상점에서 물건을 구매한다.

이때 신분증(여권)을 지참하여야 하며, 해당상점에서 영수증과 <출국 세금환급 신청표(离境退税申请单)>을 요구하여 받는다.

또한, 세금환급을 받기위해서는 구매한 상품의 금액이 인민폐 500위안을 넘어야 하며, 출국일이 구매일로 부터 90일을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2. 공항세관(해관)에서 검사를 한다.

신분증(여권), 영수증, 상점에서 받은 <출국 세금환급 신청표(离境退税申请单)>가 필요하다. 구매일, 본인여부 등 환급가능여부를 확인한다.

확인절차가 완료되면 해관에서 <출국세금환급표(离境退税单)> 를 수령한 후 세금환급대리기구를 찾아간다.

참고 :  <경외관광객 쇼핑출국 세금환급 신청표> 미리보기

3. 세금환급 대리기구에서 세금을 환급받는다.

신분증(여권)과 해관에서 받은 <출국세금환급표(离境退税单)>가 필요하다. 확인절차후에 인민폐로 수령받는다. 금액이 클 경우 계좌이체가 가능하다.

 

4. 베이징 공항에서 세금환급을 받을시 터미널장소와 수하물 발송방식에 따라 절차가 다르다.

참고 : 경외관광객 세금환급 흐름도






리스트로